이번 토론회는 국정과제인 노동 존중 사회 실현에서 중요한 노동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노동인권교육 현황・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이하 교육원)의 위상 및 역할을 모색한다는 데에 주된 취지가 있다.
고용노동부 노사관계법제과,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 한국노총 조직본부 교육국 및 한국공인노무사회 등이 참석하여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고, 관련 당사자 및 많은 참여를 위해 유튜브를 통해 토론회를 생중계할 예정이다.
본 토론회에서 논의되는 내용은 청소년노동인권교육과 취약계층 대상 노동인권교육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제1세션에서는 청소년노동인권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중앙단위와 지역단위의 청소년노동인권교육 현황 및 시도교육청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등을 다루고,
제2세션에서는 취약계층 노동인권 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바탕으로 취약계층 노동교육 실태조사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두 세션 모두 기관 참석 토론을 통해 노동인권교육 활성화와 이를 위한 교육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 뿐만 아니라,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의 출범을 계기로 노동교육 총괄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각계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