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11월 20일 '제1회 김치의 날'을 맞아 ‘한국인의 힘, 세계인의 맛!’을 슬로건으로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김정숙 여사,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 대한민국김치협회장, 소비자·농업인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농식품부 장관은 K-Food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한 김치와 김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안정적인 원료조달 등 김치업계에 대한 지원 강화, ▲김치 수출 확대 노력, ▲국산김치 소비기반 확대, ▲김치 R&D 확대 추진 등 다양한 정부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농식품부는 김치의 날을 맞아 선정된 김치산업 발전 유공자(6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주식회사 대상 임정배 대표이사와 농업회사법인 일품김치 홍택선 대표이사가 산업포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외에도, 대통령 표창에 농업회사법인 모아, 국무총리표창에 세계김치연구소 장지윤 선임연구원, 국무총리표창에 농업회사법인 김치나라 고영진 대표이사-농업회사법인 다솜식품주식회사 김영채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올해 김치품평회 대상으로 선정된 예소담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고, 농업회사법인 씨알에프엔씨,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왕인식품(이상 최우수), 세광식품, 서안동농협풍산김치공장, 주식회사 태백김치, 참식품 주식회사(이상 우수)가 각각 농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상식이 끝난 이후 제1회 김치의 날을 맞이해 국내외 유명인사 14명의 축하 메시지 영상이 상영되었고, 기념식에 특별히 참석해 주신 김정숙 여사의 축사가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