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12월 16일부터 29일까지 '2020 온라인 항공산업 일자리정보 박람회'를 개최한다.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해 3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사회적 지침에 따라 올해에는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는 ▲항공산업 일자리정보관, ▲JOB 스토리관, ▲커리어 개발&지원관 등으로 구성돼 항공산업 분야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항공산업 일자리정보관에서는 항공산업 일자리에 대한 정의·범위·분류체계, 업종별 기업정보(직무분야 등) 및 일자리 현황, 항공종사자 자격증 등에 관한 항공일자리 생태계 전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JOB 스토리관에서는 현직자의 직무소개 및 인사담당자의 기업별 직무소개 설명회, 직무·취업준비 브이로그 등 항공산업 분야의 다양한 직무에 관한 정보를 영상 콘텐츠로 확인이 가능하고, 특히 12월 16일 수요일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직무 토크 콘서트를 통해 항공산업 분야 현직자들의 생생한 직무경험 및 정보 등을 접할 수 있다.
커리어 개발&지원관에서는 미래 공항 발전 방향, 코로나19 이후 항공업계 변화, 국내 항공일자리 분류체계 및 현황 등을 주제로 한 명사초청 강연, 다양한 취업특강, 기업·직무별 화상상담, 구직자 진단검사 및 직무능력검사(NCS)를 통해 구직자들의 취업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채용 실수요기업에 한해 항공일자리포털과 연계한 채용솔루션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대상 고용활성화 지원금 지급 및 항공분야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면접비를 지원한다.
국토교통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항공산업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항공일자리에 관심 있는 청년 등 실질적인 취업역량 강화 기회를 부여하고 나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항공업계에 대한 대국민 관심이 제고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