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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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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언론사가 채널 주요기사로 직접 선정한 기사입니다. 뉴스검색 가이드

  • 김동국
    나주천연염색재단, 박정용 회화염색전 23일까지 개최
    전남인터넷신문 2021-05-20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에서는 이달 23일까지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서 ‘박정용식 회화염색전’을 개최한다.‘박정용식 회화염색전’은 쪽염색을 형염, 홀치기 등의 기법을 활용해서 회화적으로 염색한 작품의 전시이다. 우리나라 쪽염색 문늬 염색은 수준은 10년 전만 하더라도 일본에 한참 못 미친다는 말을 들었으나 300제곱미터 정도의 전시장을 가득 채운 우리빛깔연구소의 박정용 소장의 쪽염색 작품을 보면 우리나라의 쪽염색 문양염 수준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한다. 이번 전시 작품전에서 박정용 작가는 ...
  • 배영래
    나주천연염색재단, 국제수묵비엔날레 특별전 개최
    전남인터넷신문 2021-09-13
    [전남인터넷신문](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는 오는 25일까지 한국천연염색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2021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오채찬란 모노크롬, 생동하는 수묵의 새로운 출발’이라는 슬로건으로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목포문화예술회관, 진도군 운림산방 일원에서 개최된다. 나주, 광양, 여수에서는 비엔날레와 연계한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다. 수묵비엔날레 나주 특별전은 한국과 대만 작가들의 ‘천연염색 산수화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천연염색 산수 ...
  • 김동국
    나주천연염색재단, 문양 염색 교육 인기
    전남인터넷신문 2022-09-30
    [전남인터넷신문](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윤병태)이 개설한 천연염색 문양염 과정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유행으로 천연염색 교육과 체험이 침체되었던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는 최근 체험과 교육 등이 활성화되면서 문양염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문양염 교육은 천연염색 문양염의 이론, 디자인 발상에서부터 날염 디자인, 홀치기, 풀방염, 납방염, 수화염, 실크스크린, 직조, 가죽, 펠트 등 다양한 염색기법 교육과 재단이 구비하고 있는 장비를 활용한 실기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 강사는 각지에 거주하고 있는 ...
  • 김동국
    나주천연염색재단, 문양염 과정 성료
    전남인터넷신문 2022-11-11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윤병태, 이하 재단)은 11일 한국천연염색박물관에서 천연염색 문양염 과정생들의 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문양염 과정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유행 이후 9월에 처음 개설한 것으로 천연염색 문양염의 이론, 디자인 발상에서부터 날염 디자인, 홀치기, 풀방염, 납방염, 수화염, 실크스크린, 직조, 가죽, 펠트 등 다양한 염색기법 교육과 재단이 구비하고 있는 장비를 활용한 실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강사는 각지에 거주하고 있는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맞춤식 교육을 하 ...
  • 김동국
    대만 첸진링 작가 쪽염색 산수화,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서 전시
    전남인터넷신문 2021-06-03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연염색 산수화 작가인 대만의 첸진링(陳景林) 작가의 쪽염색 산수화 작품을 2021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본 전시장에서 볼 수 있게 됐다.첸진링 작가는 대만 사법대학미술대학을 졸업하고 교사 생활을 하다가 사표를 낸 후 중국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을 다니면서 10여 년간 중국 전통 염직을 조사한 후 자신만의 산수화 염색 기법을 창안한 작가이다.대만 염직예술협회이사장, 2015 대만 디자인엑스포 감독 등을 역임한 첸진링 작가는 직조와 쪽 염료를 활용한 산수화 염색으로 유명하며, 중국과 대만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배꽃 문양 쪽 염색 부채
    전남인터넷신문 2021-07-31
    [전남인터넷신문]부채 명산지 나주의 부채는 역사성, 인지도, 기술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자원적 가치가 높다. 지난 한 달 동안 나주 전통부채에 대해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또한 그만큼 나주 전통부채에 대한 콘텐츠가 풍부하였기에 가능했다. 나주 전통부채는 나주사람들의 재능과 기술, 풍부한 대나무 자원, 부채의 수요와 유통환경이 만들어 냈을 것이며, 그것은 많은 사람의 생활수단이 되었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주 역사성과 문화성이라는 색이 강화되었을 것이다. 지금은 시대가 변해 부채 수요는 크게 감소되었고, 부채 제작 노동 생산성은 크 ...
  • 김승룡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 섬마을 공예 교육
    전남인터넷신문 2024-10-18
    [전남인터넷신문](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윤병태)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남공예창작지원센터에서는 진도와 여수를 찾아가 공예 체험 교육을 실시하였다. 지난 10일(목)에는 진도군 진도읍 옥주골어울림센터를 방문하여 천연염색 체험 교육을 실시하였다. 체험 교육 내용은 천연염색 기초이론과 에코백 습윤 및 홀치기에 대해 설명하고 튼튼하게 제작된 에코백에 쪽물과 꼭두서니 염료를 이용해 다양한 무늬로 염색하였다. 염색 후에는 후처리 방법, 천연염색 제품의 세탁 및 보관 방법을 교육하여 에코백 사용에 의해 비닐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 할 수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최부 통해 인연 맺은 나주와 중국 태주, 알고 보니 쪽염색 고장
    전남인터넷신문 2021-08-23
    [전남인터넷신문]최부(崔溥·1454~1504년)는 조선 시대의 문신이다. 1487년 ‘제주삼읍추쇄경차관’으로 제주에 갔으나 이듬해 부친상 소식을 듣고, 급거 고향 나주(羅州)로 향한다. 나주로 향하던 중 추자도 인근에서 풍랑으로 표류하기 시작해 중국 절강성(浙江省, 저장성) 영파부(寜波府) 하산(下山. 샤산, 현 대산)에 표착한다. 중국인들의 도움을 받아 다시 조선으로 항해하던 중 다시 표류하다가 중국 절강성 태주(台州, 타이저우)의 우두외양(牛頭外洋)에 표착한다. 왜구로 오인받아 심한 조사를 받는 등 고란의 행로 끝에 귀향해서 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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