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의장 박은경)가 최근 제9대 의회 출범을 앞두고 의원 당선인 오리엔테이션과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17일 의회 대회의실과 본회의장 등지에서 열린 당선인 간담회에는 지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현직 의원 및 당선인들과 의회사무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선거 이후 당선인들이 공식적으로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간담회에서는 당선인 및 의회사무국 직원 소개와 의회 일반현황 보고, 2022년 의사 일정 공유, 전자회의시스템 교육 등이 이뤄졌다.
이날 간담회는 상견례와 의정활동 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공유하는 자리였던 만큼 시종일관 차분하고 진중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먼저, 의회사무국 부서별 직원 소개 후 당선인들의 인사말을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당선인들은 선거 과정에서의 소회와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대한 포부 등을 진솔하게 밝혔다.
이어서는 의회사무국 측으로부터 의회 연혁과 의회 구성 및 기능, 권한 등의 일반 사항과 올해 하반기 의회 운영 기본 일정안 및 제9대 의회 개원 임시회 일정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의회가 오는 7월 1일부터 5일까지 제9대 의회 첫 회기인 제276회 임시회를 열어 의장·부의장 선거와 상임위원장·부위원장 선거 등을 시행한다는 계획이 공개되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 2010년 도입된 이래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운영되면서 우수한 편의성과 효율성을 자랑하는 의회의 전자회의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실시됐다. 당선인들은 이 교육을 통해 전자회의시스템을 직접 사용하며 출석과 투표 등 실제 의결에 필요한 작동법을 익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박은경 의장은 간담회에 대해 “9대 의회를 함께 열어갈 당선인들이 모여 인사를 나누고 뜻을 모으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여야 구분 없이 시민의 이익과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9대 의회가 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제9대 의회 의원 당선인은 최찬규 한명훈 한갑수(이상 가 선거구) 김진숙 이지화(나 선거구) 박태순 현옥순(다 선거구) 유재수 설호영(라 선거구) 박은경 김재국(마 선거구) 박은정 송바우나 이진분(바 선거구) 최진호 이혜경(사 선거구) 선현우 이대구(아 선거구) 황은화 김유숙(비례대표) 등 총 20명이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