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전쟁(1095-1291)의 불길 가운데서 프란치스코 성인(1182-1226)은 1219년 당시 이슬람교의 술탄(살라딘의 조카 알카밀)을 만나 평화를 도모하지만 전쟁의 포화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악마의 세력(?)인 이슬람을 몰아내는 것이라는 교황들의 강론으로 십자군 전쟁은 정당화되었고, 아우구스티노 성인이 ‘신국론’에서 했던 말이 인용되었습니다. “불의한 자들이 의로운 자들을 지배하는 것보다 더 고약한 일은 없다.”(신국론 IV, 15) 그래서 타자의 불의를 막아내기 위한 ‘성전’이 필요하다고 교황들은 역설했습니다.
전쟁의 불길은 더욱 거세게 타올랐고, 8차에 걸친 ‘십자군 원정’으로 인한 끊이지 않는 유럽의 전쟁은, 이후 페스트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거론됐습니다. 전쟁으로 죽은 군인들의 시신을 수습하기도 어려웠고 폐허가 된 마을에는 죽은 병사들의 시신을 검은 쥐들과 까마귀들이 파먹기 시작하면서 페스트균은 땅과 하늘을 가로지르며 돌아다녔습니다. 십자군의 예루살렘 성지 회복을 위한 동방원정은 전쟁으로 죽어가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염병의 확산이 더해져 수많은 목숨을 앗아가고 있었지만, 전쟁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프란치스코 성인은 이러한 전쟁의 한복판, 죽음과 절망, 슬픔과 분노의 한복판에서 노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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