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이 학생들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자 '슬기로운 양성평등생활' 웹 콘텐츠를 만들어 배부했다.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도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에 학생 양성평등교육자료인 '슬기로운 양성평등생활' 웹 콘텐츠와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 및 배부했다고 21일 밝혔다.

'슬기로운 양성평등생활'은 온라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HTML5 기반으로 초등학교 1~2학년 군, 5~6학년 군, 중·고등학교로 구분해 학년(군)별 각 4차시로 내용 체계표를 구성하고, 양성평등 인지, 분석, 실현, 문화 조성 등 4개 영역으로 개발했다.

4개 영역의 각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 학생 활동지, 참고자료, 동영상 자료가 수록돼있어 학교, 학년, 지역 특성에 맞게 재구성해 사용하면 된다.

특히 최근 드러나고 있는 학교에서의 미투 현상, 성별 갈등, 혐오 현상 등은 우리 교육현장의 양성평등 의식의 제고 노력을 요구하고 있어 교육 내용에 반영했다.

'슬기로운 양성평등 생활' 웹 콘텐츠에서 동화책, 영화, 노래, 놀이문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남녀 역할이 정해져 있지 않음을 전달하고 성별 고정관념과 편견이 발생하지 않게 지도할 수 있다.

또한, 성평등 수준, 국제사례, 성별 평등 용어 등을 활용해 우리나라의 양성평등 현실과 불평등한 점을 제시하며, 생활 속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감 기반의 소통 교육을 담고 있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슬기로운 양성평등생활 웹 콘텐츠는 학생 발달 특성에 맞게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양성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학생과 교직원 모두 행복해지는 성인지감수성 향상을 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